2020년 경찰공무원 시험 일정 & 합격하는 방법!!

각광 받는 직업 공무원!!
그 중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경찰공무원이 되는 방법은 다양하다. 경찰대학교를 졸업한다거나, 경찰간부시험을 통과한다거나, 다양한 특채(무도특채 등)를 통한다거나, 공채시험을 보는 방법등이 있다. 다양하고 많은 방법이 있지만 경찰대학이나 무도특채등은 특별한 능력이나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제한이 많다.  여기서는 공채시험을 기준으로 알아보겠다.




2020년 상반기 채용시험은 4월 4일 채용인원은 2,599명이고, 하반기 채용시험은 8월 29일 2,560명이다. 해마다 2회 상하반기로 나눠 채용하고 있으며, 정책 또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3차 채용이 생길때도 있다. 일반 공무원은 1년에 한번 있는것에 비해 기회가 많다고 볼 수 있다.


경찰공무원 응시자격



일반순경의 응시연령은 18세 이상 40세 이하이다. 남자의 경우 예전에는 군필자만 지원할수 있었으나 그 조건은 사라졌으며, 군필자인 경우 군생활 한 만큼 상한연령이 연장된다.
공통자격으로 운전면허 1종 보통 또는 대형면허를 소지 해야 한다. 면허만 있다면 고졸자라도 사지만 멀쩡하다면 누구나 경찰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운전면허를 땄다면 응시자격은 갖춰졌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응시자격이 갖췄으니 경찰시험을 준비해보자.
경찰공무원 시험(공채)에 합격하려면 필기시험(5과목), 신체검사, 체력검정(5종목) 적성검사, 마지막으로 면접을 통과하면 합격하게 된다. (필기 50% 체력 25% 면접 20% 가산 5%)
 이제부터 단계별로 자세히 알아보자.




1. 필기시험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한 첫번째 관문이자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이 필기시험이다. 일단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체력검정도, 면접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간혹 필기 준비보다 체력준비에 매진하여 체력점수는 만점을 받을수 있는데 필기를 통과 못하여 좌절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니 틈틈히 체력준비도 해야 하지만 필기시험 준비에 만전을 기하자.

순경 공채 필기시험은 총 5과목으로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나뉜다.
필수과목: 한국사, 영어
선택과목: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국어, 수학, 사회 , 과학 중 3과목 선택

수험기간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다. 학창시절 공부를 했던 사람이나 필기시험 암기에 능한 사람이거나,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갖춰진 사람은 수험기간이 짧을 것이고, 학창시절 공부에 소홀했던 사람은 다소 기간이 길어질 것이다.
노량진 통념상 경찰공무원 수험기간은 2~3년으로 보고 있으며, 이 기간을 경과하여 장수생으로 수험기간이 길어질수록 합격에서는 멀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생각이라면 적절한 수험기간을 정해놓고 시작하자.


경찰공무원 필기시험 준비


경찰시험 공부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자신의 영어 수준부터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타 다른 과목보다 영어점수에서 당락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경찰시험을 공부하는 학생들 중 다른 과목은 합격선까지 올랐는데 영어 과락(40점이하)을 면하지 못해서 좌절을 맛보는 학생들이 상당히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영어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영어의 기초가 부실하거나 학창시절 영어를 포기했던 사람이 경찰시험을 준비한다면 다른과목과 함께 공부를 시작할 것이 아니라 영어의 수준을 끌어올린 후(최소 60점 이상) 전체 과목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선택과목을 알아보자.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법과목과 국어, 수학, 사회, 과학등 기본과목이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오래되었거나 어느 과목을 선택해도 무방한 사람이라면 법과목을 선택하는것이 유리하다. 어차피 기본과목이나 법과목이나 처음부터 새로 공부해야 되는 것은 매한가지라면 경찰공무원에 합격하고 나서도 필요한 법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얼마 안되었거나, 자신이 잘하는 과목이 있다면 그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물론 법과목이 경찰에 입직하고 나서 도움이 된다지만 그보다 우선은 필기시험을 통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기시험에서 내가 점수를 빨리 올릴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본과목을 선택하면 타직별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경찰공무원만 바라보는게 아니라면 기본과목을 선택해도 된다.

경찰학원의 시험 커리큘럼

경찰시험은 1년 2회 채용시험이 있다. 약 6개월 간격으로 시험이 있으므로, 기본강의-심화강의-문제풀이 순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기본강의에서는 전체적인 흐름과 틀을 잡아준다면, 심화강의는 기본강의에서 다루지 않았던 부분과 난이도가 높은 부분을 다루어 준다. 문제풀이는 시험 1개월전에 시작하는데 기출문제 또는 강사들이 심혈을 기울여 선정한 문제들을 푸는 강의이다.(대부분 기출문제이고, 출제빈도가 높은 문제들로 선별함)


공부는 어떻게 해야하나?

독학을 제외하고 두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인터넷강의VS노량진 학원수강
어느방법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정도로 각 각 장단점이 있다.

인터넷 강의
학원등록보다 싸다. 주머니가 가벼운 수험생에게는 달콤한 유혹이며 친구 또는 지인과 나눠수강신청하면 더 저렴하게 공부할 수 있다.
일정에 급하게 맞출필요가 없다. 학원 강의의 경우 내 수준보다 빠르게 진도를 뺄수도 있고 놓친부분을 다시 들을 수가 없다. 오히려 학원강의가 답답할 정도로 느릴때도 있다. 이런경우 인터넷 강의는 내 스타일에 맞게 속도의 완급을 조절하며 들을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강의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굳건한 의지로 강의를 듣지 않는다면 학원강의의 2배이상 걸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학원수강
현장강의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으며, 강사들에게 바로바로 질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경쟁자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게 되면 위기 의식이 생기며 나태해 질수가 없다.
빡빡한 학원 강의 일정까지 더해져 착실하게 공부만 한다면 수험기간을 확실히 줄여줄 수  있다. 하지만 빡빡한 학원일정을 못 따라가 낙오하거나, 스터디라는 명목으로 술터디를 하게 된다면 만년 장수생의 길에 들어서게 될 수 있다.




2. 체력검정

빡세게 공부해서 필기시험에 합격했다고 합격의 기쁨을 즐길 여유가 없다. 이어서 체력검정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체력검정은 5종목으로 100m달리기, 1,000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악력, 팔굽혀펴기가 있다.
체력검정은 필기시험 이후 1개월 이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소에 기본적인 체력준비를 해 두어야 한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기간에 체력을 올리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체력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시험과 함께 체력준비도 반드시 해야 한다.


3. 신체검사

신체 건강하면 된다. 몸에 문신이 있으면 신체검사에서 통과되기 어렵다.

4. 인적성검사


5. 면접

집단면접과 개별면접으로 이루져있다. 집단면접은 5~6명의 수험생이 한번에 면접을 받는 것으로 주제를 주고 상호 토론을 한다거나, 공통질문을 각 수험생별로 답변을 하는등의 면접이고, 개별면접은 개인혼자 면접을 보는 것이다.


이로써 순경 공채시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일반 공무원 시험의 경우 필기만 합격하면 대부분의 시험 과정이 끝나지만 경찰공무원은 필기 외에 체력검정을 준비해야 되기 때문에 결코 일반 공무원시험보다 쉽다고 보면 안된다.(일반 공무원 시험의 합격컷트라인이 경찰공무원보다 높기때문에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경찰공무원이 되기 위해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지구대 파출소 교대근무란?(4교대, 3교대)

미보상토지(미불용지) 찾는 방법

법정지상권 지료계산방법